나는 평소에 영상처리 관련한 기술에 대해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영상처리와 앱 개발 관련 회사에 취직하고 싶었다.
특히, 나는 iOS 앱 개발을 하였는데 카메라 필터 앱을 개발하여 출시한 경험이 있다. 이러한 경험 바탕으로
카카오톡 OO 부서의 iOS 개발자에 지원을 하였다.
사실, 나는 이제 막 졸업하는 대학생이다. 카메라 필터 앱 개발을 회사에 하게 된다면 정말 영광이지만, 지원 자격에 iOS 개발을 3년이상에 조금 망설였었다. 이 공고가 경력직을 원하지만, 경력증명서를 제출하는 필수 란은 없기 때문에 한번 도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. 3년 이상의 개발경험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는 없지만 '그에 준하는 실력을 보유'한다는 단어에 용기를 내어보았다.
또한, 우대사항에서 Metal 필터를 설계 사용한 경험이 있고, AVFoundation은 당연히 자유자재로 코딩이 가능하고 의사소통도 자신 있었기 때문이다.
위와 같이 지원 후 그 다음날 바로 답장이 왔다.
정말 기대 안했는데 서류 합격했다!!!!!!!!!!!!!
이 공고가 경력직에 속해서 코딩테스트를 경력 코딩테스트로 볼거같았다.
카카오 경력 코딩테스트는 신입 코딩테스트보다 어렵지는 않다고 들었다.
경력 코딩테스트는 주변 사람들과 경험자의 말을 들었을 때 자료구조와 아이디어만 있으면
충분히 풀 수 있었다고 들었다.
코딩테스트에 관해서는 카카오 업무 비밀이라 자세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
자료구조와 아이디어에 대한 문제가 나왔었다.
2문제는 정확히 다 풀었으나 한 문제에서 테스트케이스 대략 15개 중에서 11개만 맞았다.
사실 코테가 끝나고 나서 왜 틀렸는지 갑자기 머리속에 떠올랐다....정말.............
인터넷블로그에서 카카오 경력직 코딩테스트에 대해 봤을 때, 부서마다 다르지만, 보통 2개는 다 맞고 마지막 한문제에서 테스트 케이스 정답 몇개가 안 맞거나
3개 다 정답이 맞으면 합격인걸로 보았다.
나는 애매한 점수이기 때문에 현업 부서에서 결정할 일이라고 생각을 하였다.
이때부터 약 3주 이상을 기다렸던 거 같다.
현업부서에서 나의 코딩테스트와 이력서 기반 포트폴리오 심사에서 오래걸렸었다.
이제막 졸업하는 대학생이고, 나의 포트폴리오에서 조금 마음에 들지 않은 부분을 발견을 하셨는지는 라는 걱정이 되었다.
그 때, 밥도 잘 못 먹고 위경련이 왔었었다...하하..나중에 지나고 나면은 별일이 아니었던 일을...
다급해 할 일은 아니었지만, 혹시라도 잊고 계시지는 않았을까라는 걱정에 한번 메일을 정중하게 보내드렸다.
그 다음 날 답장이 왔는데 연휴 때문이라고 하셨다.
최종 불합격을 받았다.
조금은 불합격에 대해 실망감이 있었지만, 내 부족한 부분을 알 수 있었고
3년 이상 경력직에 도전해보았다는 것에 의미가 있었다.
회사가 한 사람을 뽑는데도 정말 많은 고민을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.
면접에서 정말 많은 부분을 보여드리고 싶었지만,
다음에 기회가 올 때는 내가 많이 발전되있는 상태에서 다시 도전해보고 싶다.
부족한 면을 알게해주시고 다시 도전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~